심미안의원

인쇄하기/글자확대.축소

기본 크게 더크게 인쇄 스크랩 목록보기
코성형 시 자가늑연골, 왜 휠까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심미안의원

작성일.2021-10-07 10:50:10

조회.2,607

댓글.0

본문

 

요즘은 병원에 내원하시는 환자 분들 중 대부분이 늑연골에 대해 말씀 드리면 코가 휘어지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물어보는 경우가 많다. 그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발생을 하고 또 어떻게 교정을 하고, 늑연골을 다른 재료와 비교했을 때 장단점이 무엇이 있을까?


일반적으로 서양인들은 코를 작게 하는 수술을 많이 받는다. 코가 크고 긴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반면 동양인은 코가 작아서 올리고 늘리고를 해줘야 하므로 재료가 많이 필요하게 된다. 또한 요즘은 자가재료를 선호하는 분들이 많아졌는데, 자가재료에는 비중격연골, 귀연골, 진피, 진피지방 등이 있는데 비중격 연골과 귀연골은 양이 적고 진피와 진피지방은 지지구조가 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그런 부분에서는 자가조직 중에서 가장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늑연골이라고 할 수 있다.

먼저 늑연골의 장점 중 첫 번째는 양이 많다는 점이다. 그리고 두 번째로 감염이 적다는 부분을 이야기할 수 있는데, 만약, 감염이 된다고 해도 약으로 좋아지는 경우가 많다. 세 번째는 흡수되는 경우가 적다는 부분이다. 진피는 대개 50~70% 흡수가 된다고 얘기하곤 하는데, 늑연골은 5%정도 흡수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 밖에 조각이 수월하다는 점 등을 꼽을 수 있다.

물론 늑연골의 경우도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휨이 3~5% 발생할 수 있다. 살아있는 조직이기 때문에 내부응력이 있어서 휨이 발생할 수 있는데, 하지만 특수처리를 하고 나면 이러한 변형을 줄일 수 있다. 그 밖에 흉터나 수술시간의 길어짐, 비용이 다소 높다는 점 등이 단점으로 꼽히고 있다.

늑연골로 코성형을 하는 경우 귀연골 등의 재료를 사용했을 때보다는 콧등이 약간 딱딱해지게 된다. 이 딱딱함이 단점이자 장점이 되기도 하는데 모양을 만들 때 부드러우면 모양이 잘 잡히지 않기 때문에 모양적인 측면에서는 장점이지만 만졌을 때, 촉감의 측면에서는 단점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환자에 따라 상황이 모두 다르고 다양한 자가재료도 다양한 만큼 자신의 코 모양과 얼굴 구조 등을 세밀하게 진단받고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이렇듯,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풍부한 경험을 가진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수술을 계획을 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다.

도움말 : 심미안의원 정동학 대표원장

출처 : 법보신문(http://www.beopbo.com) 

인쇄하기/글자확대.축소

기본 크게 더크게 인쇄 스크랩 목록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논문 더보기

+ 언론속심미안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