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미안의원

인쇄하기/글자확대.축소

기본 크게 더크게 인쇄 스크랩 목록보기
[건강 Q&A]코막힘 수술 후 건조하고 아픈 코, 빈코증후군이랑?

페이지 정보

작성자.심미안의원

작성일.2021-11-19 11:34:29

조회.1,360

댓글.0

본문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직장에 다니고 있는 30대 여성입니다. 최근 코막힘 수술을 받았는데, 이후 코로 숨을 쉴 때마다 코가 건조하고 아파서 고통스러운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지, 또 정확한 원인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코가 막히는 증상이 지속되면, 일상생활 자체에 어려움을 겪을 만큼, 삶의 질이 크게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수술을 받기도 하는데, 수술을 받은 이후, 코로 숨을 쉴 때마다 건조한 느낌이 들고 통증이 생기는 부작용을 앓는 이들이 적지 않습니다.

 

코막힘 수술 이후 나타나는 빈코증후군이란?

코막힘 수술을 받고 건조함이나 통증이 나타나는 것을 빈코증후군 증상이라고 부릅니다. 먼저 빈코증후군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몸에 좋은 공기가 무엇인지 간단히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코를 벌리고 코 안으로 들어가 보면 공기가 지나다니는 길은 콧구멍 뒤에서 목구멍 넘어가는 곳까지를 호흡상피가 감싸고 있습니다.

공기는 하비갑개, 중비갑개, 상비갑개를 거쳐 코 안을 순환하게 되는데, 이곳은 축축하고 섬모라고 불리는 털들이 달려있기 때문에 공기가 지나가면 굉장히 따뜻해지고 축축해지면서 걸러지게 되어 몸에 좋은 공기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수술과 같은 이유로 하비갑개를 너무 많이 잘라내게 되면 공기가 쪼개지지 못하고 바로 코에서 목구멍으로 넘어가면서 호흡상피를 만나지 못하고 건조하고 먼지가 함유된 채로 유지될 수 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코가 건조하고 아프다는 빈코증후군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코 내부가 뻥 뚫렸는데 호흡이 안 되는 느낌이 든다면?

몸이 젖었을 경우, 바람이 불면 굉장히 시원하다고 느끼는 것처럼 코로 숨을 들이마시게 되면 코는 굉장히 축축하기 때문에 시원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이 시원한 느낌을 우리의 뇌는 공기가 들어오고 있다 혹은 숨을 쉬고 있다는 자극으로 받아들이게 됩니다. 하지만 빈코증후군이 발생하게 되면 이러한 자극이 없어지기 때문에 우리가 숨을 쉬고 있다는 것을 뇌가 인지하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만약 빈코증후군이 나타났다면 실내공기를 따뜻하게 하고 가습기를 틀고,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등 최대한 코의 기능을 따라하는 주위환경을 만들어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는 수술적 치료, 삼차신경 재활치료 등의 방법을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코에 기능적인 이상이 있는 경우 일상생활에서도 많은 불편함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빈코증후군과 같은 증상이 의심된다면 전문의 상담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도움말 : 심미안의원 정동학 대표원장

인쇄하기/글자확대.축소

기본 크게 더크게 인쇄 스크랩 목록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논문 더보기

+ 언론속심미안 더보기

/